공유하기

아찔한 통증의 반복, 목디스크의 치료법은?

아찔한 통증의 반복, 목디스크의 치료법은?

 

과거 목디스크는 중장년층의 전유물이었던 때가 있었다. 지나친 과로와 나쁜 생활습관은 몸이 약해지는 시기에 속한 중장년층의 몸에 그대로 직격타가 되어 돌아왔다. 그 결과, 수많은 목디스크 환자들이 발생했고 이는 전신의 통증으로 이어져 다양한 질환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목디스크는 이제 더 이상 2030세대들에게도 그리 낯선 증상은 아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등장에 따라 과도한 사용과 잘못된 습관이 청년들의 목 건강을 앗아가고 있다.

어느새 전국민을 괴롭히는 목디스크, 과연 증상과 치료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목디스크는 목이 아픈 것이 아니고 주로 어깨통증, , 엘보우, 손목, 손가락 등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일컫는다. 또한 등쪽으로 통증이 내려오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디스크 탈출정도와 병의 기간에 따라 디스크 물렁뼈에만 손상이 간 경우도 있고, 목 뼈에 퇴행성이 생겨 디스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정확한 진단을 기본으로 하여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눠지게 된다.

 

목디스크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것이 많다. 장시간 컴퓨터와 휴대폰, 책 등을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이 있는 경우 한쪽으로만 물건을 들어서 몸의 균형을 깨는 경우 바르지 않는 자세로 앉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경우 목의 힘이 과하게 들어가는 운동을 하는 경우 체형에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등이 있다.

 

목디스크의 초기 증상은 목이 뻐근하고 걸리는 듯한 증상이 발생되는 것이다. 이는 더욱 진행되면 어깨, , 손까지 저린 현상이 나타나고 통증이 점차 심해진다. 만성이 된 경우에는 두통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을 계속해서 방치한다면 더욱 악화되어 중추 신경인 척수를 눌러 하반신 마비나 전신마비까지 올 수도 있다. 때문에, 디스크가 의심된다면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겠다. 팔이 자주 저리다 손에 힘이 자주 빠진다 통증이 심해 숙면이 힘들다 목이 뻣뻣하다 두통이 심하다 어깨와 등 통증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앞선, 6개 항목은 집에서 쉽게 해 볼 수 있는 목디스크 자가진단법이다. 자신의 상태와 비교해보고 다수의 항목들이 해당된다면 조기에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도록 하자.

 

부산 전광제통의원 조성우 대표원장은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꾸준히 풀어주어야 하며,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 올바른 목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며, 고개를 숙이거나 등을 구부리고 앉는 등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것이 급선무다. 평소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거나 컴퓨터로 하는 작업이 많은 경우에는 1~2시간 간격으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자신만의 방법을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등록일
2018-06-25 17:42
조회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