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건강 유지를 위한 첫걸음,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

건강 유지를 위한 첫걸음,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

 

뼈를 연결하여 신체 활동에 도움을 주는 관절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 신체기관들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관절에 손상이 가게 되면 몸 전체에 통증을 느끼고 운동을 못하는 등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일상에서 관절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쉬운 것은 바로 음식 섭취일 것이다.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들과 해가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고 이를 꾸준히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관절염 증상

 

관절염을 겪게 되면 손가락, , 무릎, 발 등의 신체부위에 통증을 수반하게 된다. 초기 증상은 관절 통증, 관절 염증, 뻣뻣함, 절뚝거림, 피로 등이 있으며 점점 더 진행되면 온 몸에 통증이 수반되고 걷기 조차 힘들어지는 현상이 발생되기도 한다.

 

관절에 좋은 음식

 

관절에 좋은 음식은 브로콜리, 연어, 생강, 닭발 등이 있다. 관절에 좋은 음식의 조건은 열량이 낮고 항염 작용을 하는 것들이다.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 생강의 진저롤,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은 몸의 염증을 억제하면서 전체적인 열량은 낮은 편에 속한다. 또한 닭발의 뮤코다당과 콜라겐은 관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 칼슘이 풍부한 우유, 시금치, 멸치 등이 있는데 평상시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건강을 지켜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관절에 좋지 않은 음식

 

반면, 관절 건강에 해가 되는 음식들 또한 많이 존재한다. 우리가 흔히 좋다고 알고 있는 사골의 경우에는 높은 열량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보다는 적정량을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젓갈 등에는 퓨린의 함량이 높아 통풍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커피는 뼈의 질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과도하게 마시는 것을 자제해주어야 한다.

 

이 밖에도 관절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바른 습관이 선행되어야 한다. 평상시 바른 자세와 스트레칭 그리고 무리한 육체노동을 피함으로써 무릎 관절을 잘 관리해주어야 하며, 하체운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무릎주변의 근육을 단련시켜주는 것이 좋다.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 무릎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준다면 더욱 효과가 있다.

 

 

 

 

 

등록일
2018-05-14 16:39
조회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