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상생활을 멈추는 통증, 골프엘보우

 

 

 

일상생활을 멈추는 통증, 골프엘보우

 

주부 정 모씨(49)는 얼마 전 집안일을 하던 중 팔꿈치에 엄청난 통증을 느꼈다. 별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정씨는 파스를 붙이고 며칠 간 고통을 참고 있었다. 허나, 결국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통증이 몰려오자 병원을 찾게 되었는데, 그녀가 받게 된 결과는 내측 상과염 즉, 골프엘보라고 불리는 질환이었다. 그녀는 평소 골프를 전혀 하지 않는데 어떻게 된 일일까?

 

골프엘보는 질환명에서 알 수 있듯 골프 스윙 등 손을 뒤로 빼내는 동작 등을 할 때 팔꿈치에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원인은 힘줄 손상인데, 손목 관절, 팔목, 팔꿈치에 강한 충격이 여러 번 반복적으로 가해졌을 때 팔꿈치 안쪽 힘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골프엘보라 부른다.

 

많은 사람들이 골프엘보를 스포츠 외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집안일을 하는 주부들이나 육체 노동을 하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나타난다. 빨래를 쥐어 짜는 행위,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어올리는 행위,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행위 등을 지속하면 팔꿈치에 무리가 가게 되고 이는 결국 골프엘보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현재 손목을 펴거나 손바닥을 아래쪽으로 향하여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있다 팔꿈치부터 아래팔과 손목까지 통증이 있다 심할 경우 통증이 지속적이어서 잠을 이루기 어렵다 악수, 문손잡이 돌리기, 양치 시에도 통증이 발생한다 등과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골프엘보를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만약 정씨와 같이 골프엘보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석회와 퇴행성관절염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나 난치성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경우에는 치료가 매우 어려워질 수도 있다.

 

 

전광제통의원 조성우 원장은 골프엘보는 바른 자세와 바른 근육으로 개선해야 하며, 다양한 원인의 엘보 통증을 감별 및 진단하고 근본을 바로 세우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약해진 힘줄과 인대를 재생시키도록 약물을 주입하여 이들의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프롤로테라피를 통하여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등록일
2018-04-23 18:00
조회
61